언어지능 |
정의 |
어순, 단어와 소리, 말의 리듬과 어형변화의 순서, 언어의 다양 |
하위영역 |
① 언어적 민감성
②
독해능력 ③ 작문능력
④ 말하기 능력 |
논리수학지능 |
정의 |
사물에 대한 행위를 인식하는 것, 그런 행위들 사이의 관계나 실제 가능한 행위에 대한
진술, 명제들의 관계를 인식하는 것 |
하위영역 |
① 계산능력
②
문제해결능력 ③ 기억 및 학습능력
④ 추론능력 |
신체운동지능 |
정의 |
운동 등의 목적적인 행동 뿐 아니라 표현적 목적을 위해 매우 구별되고 기술적으로 자신의 몸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, 사물을 능숙하게 조작할 수 있는 능력 |
하위영역 |
① 운동성
②
손작업 및 표현활동 |
음악지능 |
정의 |
음조, 음, 리듬, 음색 그리고 소리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민감성 |
하위영역 |
① 음악성
②
가창력 |
공간지능 |
정의 |
시각적인 세계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, 자신의 최최의 지각에 대해 변화, 수정을 가할 수 있고 적절한 물리적 자극이 없어도 자신의 시각적 경험을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 |
하위영역 |
① 구성 및 조립능력
②
예술성 |
자연지능 |
정의 |
자연세계에 대한 인식, 식물이나 동물을 관찰하고 다루는 능력, 과학적 연구나 활동 |
하위영역 |
① 식물에 대한 관심
②
동물에 대한 관심 ③ 과학적 재능 |
자기성찰지능 |
정의 |
자신의 느낌, 욕구, 두려움, 자신의 개인사와 자신의 약점, 미래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
인식하는 것 |
하위영역 |
① 자기관리능력
②
효과적 관계 형성 능력 ③ 목표성취도 |
인간친화지능 |
정의 |
다른사람의 얼굴, 목소리, 사람됨을 인식하고 그에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 |
하위영역 |
① 사회적 리더쉽
②타인이해능력 ③ 사교성 |